그리그리로 하강하기 |
원제: Rappelling with a GRIGRI
출처: 페츨 카다록
주의 사항: 사용하기 전에 적절한 훈련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
그림에서 X 표시를 하지 않은 사용법만 인정된다!
그리그리는 최대 50 미터 길이까지는 하강기로 사용될 수 있다. 긴 거리의 하강은 이 장치를 과열시킬 위험 때문에 권할 수가 없다. 로프는 언제나 새겨진 그림을 따라 똑같이 해야 한다. 그리고 나서 이 장치를 잠그고, 잠금 카라비너로 고정한다. (스크루 게이트 잠그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사용 전에, 로프를 제대로 걸었는지, 그리고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꼭 체크해야 한다.
1. 내려주기 (Lowering off):
후등자가 힘들지 않게 등반자를 내려 줄 수 있다. 빌레이 볼 때처럼 그리그리를 하니스에 걸어 놓는다. 어느 한쪽 손으로 고정되지 않은 로프 쪽의 텐션에 변화를 주고 또 필요에 따라, 다른 손으로 핸들을 당기거나 늦춰줌으로써 내리는 속도를 조절한다,.
2. 제동 (Braking):
로프의 고정되지 않은 쪽이 돌아 나오고 (comes round) 그리그리 옆쪽으로 당겨지면서 빠져 나오지 않는 한 그리그리는 로프를 꼬이게 하지 않는다.
3. 추가 제동 (Extra Braking):
하강을 시작하기 전에, 제동력을 추가하고자 한다면, 로프의 묶이지 않은 쪽을 (free end) 카라비너에 통과시킨다. 단, 로프의 작동으로 인해 스크루 게이트가 열리지 않음을 확인해야 한다.
4. 하강 (Descending the rope):
하강 속도는 제동하는 손으로 고정되지 않은 쪽 로프의 텐션에 변화를 줌으로서 조절된다. 그저 움직이는 핸들을 놓아버리기만 하면 잠겨진다. 풀고자 하면 핸들을 당기면 된다.
5. 묶여 있지 않은 쪽 로프를 절대로 놓지 않는다.
그리그리는 자동 잠금 장치이긴 하나, 안전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하강 시 묶여 있지 않은 쪽 (제동 손으로 잡는 쪽) 로프를 (free end) 절대로 놓지 않아야 한다.
* 싱글 로프로 하강하고 로프를 회수하는 경우
한 가닥의 로프로 하강하고 나중에 로프를 회수하려고 할 때는, 그림과 같은 테크닉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