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장비정보

[스크랩] [UCC] 신치

팬더마당 2010. 3. 3. 14:58

 

 

 

신치(Cinch)의 새 설명 자료 중 일부입니다. ( www.trango.com) 신형 신치가 나오면서 종전에 나왔던 사용법과는 달라졌습니다. 서로 잘 알고 익혀서, 등반자 내려주다가 무섭고 슬픈 사고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야 힙니다. 빠르고 편한 장비가 오히려 지옥행 고속열차가 될 수도 있습니다 - 정확한 사용법을 모르고 방심하다가는...


빌레이 (BELAY)


로프 내주려면, 그림처럼 오른손으로 신치를 쥔다. 엄지가 레버 달린 옆면의 회전축 구멍을 덮고, 검지가 다른 면의 회전축 구멍을 덮어야 한다. 로프를 내줄 때 신치를 뒤쪽으로 잡아당겨야 (클라이머와 먼쪽으로) 신치가 안 잠긴다. 조금만 연습하면 로프를 부드럽고 쉽게 내줄 수 있다. 클라이머를 잡아주거나 멈출 필요가 있을 때는 오른손이 제동 손으로 쓰인다.
 

일시적으로 로프 내어주기 (RELEASE)


선등자에게 주는 줄이 짧거나 (short-rope) 잠겨 있는 신치에서 로프를 풀어줄 필요가 있으면, 제동 손을 로프에서 떼지 말고, 신치 윗부분의 은색으로 된 해제하는 탭(release tab)을 뒤로 당긴다.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절대로 로프에서 제동 손을 떼고 이 은색 탭(tab)을 뒤로 당겨서 로프를 내어주지 않아야 한다.

내려주기( LOWER)



클라이머를 내려주려면 왼손 손가락으로 해제 레버를 (release lever) 당긴다. 릴리스 레버 회전축(pivot) 밑에 엄지를 두고 하중 풀어주기 위해 그것을 “비틀어 열어준다” (“pry”) . 이 레버를 그림과 같이 손가락과 엄지로 비틀어 열지 않으면 잠김을 해제하여 클라이머를 내려주기가 꽤 어려울 수 있다. 레버를 그저 당기기만 해서는 신치의 금속판들이 열리지 않으며 릴리스 레버가 망가질 수도 있다.

 

내려주는 동안 제동 손으로 로프를 계속 컨트롤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피부가 데이지 않도록 장갑을 사용토록 강력하게 권하고자 한다. 그림에서와 같이 다리 고리에 건 카라비너에 로프의 제동하는 쪽을 걸어 다시 방향을 바꿔 주는 (redirect) 것이 매우 도움이 됨을 발견했다. 훨씬 수월하게 내려줄 수 있고 대부분의 경우에 컨트롤도 더 잘 된다. 빌레이 보기 전에 다리 고리에 카라비너를 걸어, 등반자 내려줄 때 그저 거기에 클립하기만 하면 된다.

 

======================================================================================

 

첨부파일 CinchInstructions.pdf

첨부파일 CinchInstrBookletCE.pdf

첨부파일 CinchFAQ.pdf

출처 : 릿지암벽클럽
글쓴이 : 바다 원글보기
메모 :

'정보마당 > 장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빌레이장비  (0) 2010.03.03
[스크랩] [UCC] 튜브 빌레이  (0) 2010.03.03
리버소(UCC)  (0) 2010.03.03
그리그리 사용법(UCC)  (0) 2010.03.03
릿지산행 장비  (0) 2010.03.03